Today you will do

what others won't, so tomorrow you can do what others can't.

자기계발

[마스터리의 법칙] 5부. 창의적인 실행 방법

AK 2022. 4. 6. 07:00

마스터리의 법칙

 

 

과업찾기 → 수련기 창의적 실행 2/2 → 마스터리

창의적 실행 1/2부에 이어서,

다차원적 정신을 실행하면서 가져야 할 정신 상태와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최적의 정신 상태

"시간이 얼마든지 있다는 생각은 우리의 정신 능력을 은밀하게 손상시킬 수도 있다.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는 안도감은 주의력과 사고력을 분산시킨다. 집중력이 약해져서 두뇌가 최고조의 활동력을 돌입하기 어려워진다." -p382

 

'완료 목표일'을 정하고, 실행한다면 마감일에 대한 시간에서 오는 긴장감이 조성되어서 집중을 할 수 있다.

감정적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 "세상에 호기심과 경이로움을 느끼는 자세를 잊지 말라." 그래야 자기만족적 우월감에 젖지 않는다.
  • "편안한 안락함이 아니라 창의성을 목표로 삼아라."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면 보수적으로 변해 버린다.
  • 내가 만든 결과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아가 있어야 한다.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에 지배당해 스승이나 주의 사람들의 의견 의존하게 되면 진정한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지 못한다.
  • "고통을 즐길 줄 아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그래야 성급함을 잠재울 수 있다. 한계점을 향해 자신을 밀어붙여야 한다.
  • "세상에는 반드시 당신보다 뛰어난 천재들이 존재한다. 또 당신의 성공에는 운도 한몫을 하며, 스승이나 미리 길을 닦아놓은 여러 전임자의 도움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심하며 자만심에 빠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 어떤 한 가지 관점이나 정신적 틀에 박히지 말고, 주의 상황을 살펴 그에 맞는 적절한 관점을 선택해야 경직된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금까지 익혀온 것들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9가지 방법.

1. 진정한 내면의 목소리

"위대한 뮤지션들의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그 내면의 목소리란 대체 어떤 것일까? 그것은 언어로는 도저히 표현할 길이 없는 무언가다. 그들은 자신의 근원적 본성 깊은 곳의 무언가를, 자신만의 심리 구조를, 심지어 무의식적 차원의 무언가를 표현한다. 그것은 그들의 고유의 리듬과 악절 구분법, 고유의 스타일을 통해 구현된다."-p397

 

오랫동안 수련해온 사람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아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것을 나만의 가지고 있는 고유의 방식으로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내 수 있을 것이다.

 

 

2. 수확 가능성이 엿보이는 단서

언제나 열린 마음자세 유지하며 사소해 보거나 하찮게 보이는 현상이라고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관찰하며 지켜는 자세가 필요하다.



3. 기계 지능

"당신이 어떤 것을 창조하거나 설계하면 그 결과물을 직접 사용하고 테스트해보라. …(생략)... 진정한 최종 결과물은 몇 차례 창의적 영감이 튀어나와 마법처럼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거듭 결점을 개선하고 한 걸음씩 전진함으로써 시간을 두고 완성되어야 한다."-p417

 

완벽함은 반복, 끊임없는 실행과 실패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4. 자연의 힘(내 안에 내재된 성향의 흐름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창의적 실행하기)

  •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
  • 둘째 폭넓은 지식과 관점을 배우면 새로운 연결점을 찾기 쉽다.
  • 자기만족에 빠지지 말고 끝날 때까지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
  • 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천천히 즐기면서 해라.

 

 

5. 새로운 땅 개척하기

"일단 성공을 거둔 특정한 사고방식이나 행동 패턴이 금세 하나의 패러다임이나 절차로 굳어진다."-p433

 

한번 성공에 만취하지 말자. 굳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나만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기존의 것을 뒤엎고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6. 높은 차원의 관점

"당신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나 해결하려 애쓰는 문제는 항상 더 큰 그림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한 차원 높은 질문, 전체를 아우르는 관점, 근본적 목표와 연결되어야 한다."-p440

 

'기술적 근시안'에 빠지면 시아가 좁아진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전체를 봐야 하며 '왜?'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며 세부적인 측면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7. 진화적 도용

"창조 과정은 사실 자연계에서 '진화적 도용'이라 불리는 과정과 흡사하다. 생물체의 진화 과정에서 우연과 뜻밖의 사건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략- 창의적 활동 프로세스도 대개 이와 유사한 경로를 따르며, 이는 무언가를 창조되는 과정에 수반되는 일종의 숙명적 특성을 보여준다는 듯하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무에서 난데없이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어떤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창의적 아이디어의 단서가 머릿속을 환하게 점등한다."-p449

 

당연히, 그전에 충분한 경험과 지식들이 쌓여있는 상태여야 우연과 마주쳤을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 있다.

 

"요컨대, 진정한 창의성은 열린 자세와 유연한 융통성 있는 마인드에서 나온다."-p450



8. 다차원적 사고

"성급하게 움직이지 말고 전체론적인 접근법을 취하라. 연구 대상을 최대한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며 다차원적인 사고를 수행하라. 전체를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완전히 분리할 수는 없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9. 연금술적 창의성과 무의식

이분법적 사고로는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

 

"창의적인 인간은 무의식의 층위를, 그리고 자아의 모순적인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또 주변 세계에서도 그런 모순이나 긴장 관계에 있는 요소에 주목한다. -생략- 모순과 긴장들 속에 사실은 심오하고 복잡한 진실을 알려주는 풍부한 힌트가 들어 있다."-p468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 분야에서 다른 분야들까지 폭넓은 지식과 관점을 배우며, 그 지식을 독창적인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 또한, 내가 만들 결과물과 문제들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며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창의적인 실행에 대해 알아보았다. 5부에서는 마스터리에 이르러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