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you will do

what others won't, so tomorrow you can do what others can't.

투자

[돈의 심리학] 1부.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AK 2022. 4. 13. 07:00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p.12

 

돈의 심리학자 저자인 모건 하우절은 우리가 자산을 키우는데 있어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20가지"를 설명함으로써 우리가 얼마나 논리적이지 못한 지 이야기한다. 

 

나 또한 저자의 생각에 강하게 동의한다. 우리는 결정을 내릴 때 각자가 가진 고유의 정서를 기반으로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이성과 논리는 능력이고 감수성은 다른 측면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관점에 단호한 일침을 놓는다. 착각이라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이 지금까지 연구해본 결과, 감수성은 판단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즉, 생각을 하는 과정상에는 논리로 풀어나갈 수 있지만 최종 결정 단계에서는 정서에 기댈 수밖에 없다. …(생략)...우리로 하여금 무언가 결정하고 행동하게 하는 힘은 정서에 있다." -p.140 김경일의 [지혜의 심리학]  

 

이 책은 총 20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연관되는 것 끼리 묶어서 올리고 싶었으나, 챕터마다 주제가 달라서 각 챕터별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정리해봤다. 총 3부로 올릴 예정이다. 




 

 

1장.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세대에따라달라지는투자성향

 

우리가 어떤 경험을 해왔는지에 따라서 생각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

 

“두 경제학자가 발견한 사실에 따르면 사람들의 투자 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 초기에 경험에 크게 좌우된다고 한다.”-p.44 

 

지능도 교육도 아닌 본인의 세대가 경험한 인생이 투자 결정을 크게 좌우된다고 말한다. 

 

투자 성향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우리가 성장한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말인즉, 미국에서 태어난 1970년생과 1990년생의 투자 성향이 다르고, 미국에서 태어난 1970년생과 한국에서 태어난 1970년생의 투자 성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미친 투자가 나에게는 평범한 투자일 수 있다. 기준점을 나로 두고 나에게 합리적인 투자방법을 찾아야 한다.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운

우리 모두 절대적인 전략을 찾으려 한다. 하지만, 성공은 좋은 전략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노력한다고 성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게으르다고 실패하지도 않는다.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점을 반드시 기억해라.”-p.62 

 

성공했을 때 내 능력으로, 그동안의 노력으로 이루었다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또한, 실패했을 때 능력이나 노력이 부족해서 이루지 못했다 생각하는 것도 위험하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꾀어내어 자신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믿게 만든다.”-빌 게이츠

 

"우리는 매사에 작용하는 운의 비중을 과소평가한다"-나심 텔레브

 

성공과 실패에는 운이라는 요소가 많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자.





3장.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끝없는욕망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 같은 짓이다. 그냥 순전히 바보 같은 짓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워런 버핏

 

만족하지 못하면 우리는 채울 수 없는 욕망을 만족시키려고 부질없는 짓을 계속한다. 

 

세웠던 목표치를 달성하였는데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기대치를 올린다. 올라간 기대치는 목표치를 다시 올려 힘든 게임을 다시 시작한다. 거기에 더해 다른 사람과 비교까지 하면서 끝이 없는 싸움을 자신과 하게 되는 것이다.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욕심을 부려 불행을 자초한다.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이 싸움에서 이길 수 없을 것이라 저자는 이야기한다.




 

4장.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라

#복리 #존버

"사람들은 언제나 최고 수익률을 원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았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p.95

 

적립식으로 안전한 자산에 복리를 이용해 투자한다면, 작은 변화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한 번에 큰 수익을 내려고 하지 말고, 오랜 시간 동안 괜찮은 수익을 내려는 전략. 복리를 이용한 전략이 힘 안 드리고 안전하게 이길 수 있는 방법이다.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살아남는자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백만 가지가 있고 그 방법을 다룬 책도 많다. 그러나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p.99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p.103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안될 때의 대비책을 세워라. 생각하는 수익률보다 적게 벌어도, 반토막이 나도 생존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불확실성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더 좋은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라. 최선의 경우는 스스로 알아서 잘 관리된다."-이디시어 속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부자로 남았다. 하지만 그들의 친구 릭 게린은 사라졌다. 제리 리버모어는 1929년 폭락장에서도 큰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4년 후 모든 것을 잃었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p.115

 

저자는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지키는 기술은 다르다고 말한다. 부를 이루는 것만큼, 부를 지키고 늘려 나가는 기술을 키워 비극을 피해야 한다.



 

 

6장.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크고, 돈이 되고, 유명하고, 영향력이 있는 것들은 모두 '꼬리 사건tail event'이라 부르는 아주 이례적인 사건의 결과다. 꼬리 사건은 1,000분의 1 내지는 100만 분의 1 확률로 일어나는, 평범하지 않은 사건의 결과다."-p.122

 

"몇몇 기업이 상장 수익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것처럼 기업 내부에도 '꼬리의 꼬리'에 해당하는 것들이 있다. 2018년 아마존의 S&P500 지수 수익률의 6%를 견인했다. 그리고 아마존의 성장은 대부분 아마존 프라임과 아마존 웹서비스 덕분이다. 이들 사업 부분은 기업 내부에서 그 자체로 꼬리 사건에 해당한다. 아마존은 파이어폰Fire Phone에서 여행사에 이르기까지 수백 개 제품을 실험했기 때문이다."-p.126

 

꼬리가 몸통 전체를 흔드는 사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도와 실패가 필요하다. 평범하지 않은 사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범한 일을 꾸준히 시도해야 한다.

 

나폴레옹이 생각하는 전쟁의 천재는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 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다. …(생략)... 대부분의 경우 '현재'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아마 도 1%도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p.127

 

"남들이 미쳐가는 몇 안 되는 날“’에도 우리는 평범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천재 투자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