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you will do

what others won't, so tomorrow you can do what others can't.

투자

[돈의 심리학] 3부.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AK 2022. 4. 20. 07:00

14장.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돈을 차곡차곡 모아서 부자가 된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신나고 재미있다. 하지만,

 

"심리학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형편없다. 목표를 상상하는 것은 쉽고 재미있다. 그러나 경쟁적인 목표 아래 현실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목표를 상상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이는 우리가 미래의 경제적 목표를 계획하는 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p.242

 

우리가 목표로 하는 장기적 투자 계획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특정 금액을 꾸준히 정기적으로 투자하려 하지만, 이런저런 사정들이 생긴다.

 

"사람은 변한다. 이토록 흔한 명제를 왜 자신의 투자에는 대입하지 않을까. 장기 계획을 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목표도, 욕망도 바뀌기 때문이다."-p.250

 

과거의 내가 미래의 나에게 잡혀 먹지 않게,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또한 계획은 상황에 맞게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체인 내가 변하기 때문에. 




 

15장. 보이지 않는 가격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p.265




 

16장.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닷컴 버블로 인해 8조 이상의 돈이 사라졌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까지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투자하고 있다. 실패의 이유들은 상충된다. 어떤 것이 맞는지는 의견이 각기 다르다. 저자는 우리가 서로 다른 게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자산에는 단일한 합리적 가격이 있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이 나에게 합적인 가격이 아니다. 주식을 사는 사람이 누구인지, 언제 사렸는지, 단기인지, 장기인지 등 사람마다 현재 주가를 평가하는 기준점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에게 싸다고 생각되는 것이 나에게는 비싸게 평가될 수 있다.

 

"투자자들이 서로 다른 목표와 시간 계획을 갖고 있다면, 누군가에게는 말도 안 되어 보이는 가격이 다른 사람에게는 합리적인 수 있다. 서로 눈여겨보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다."-p.272

 

특히, 장기 투자자들이 단기 투자자들의 신호를 보고 따라 행동해 크게 피해 본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p.279

 

다른 사람들에게 맞는 방법이 나에게 맞는 방법이라는 착각을 버리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자.




 

17장. 비관주의의 유혹

"비관주의는 낙관주의보다 더 똑똑한 소리처럼 들리고 더 그럴싸해 보인다. 누군가에게 모든 게 잘될 거라고 말해보라. 상대는 어깨를 으쓱하고 말거나 못 믿겠다는 눈빛을 보낼 것이다. 누군가에게 당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해보라. 상대는 두 귀를 쫑긋 세우고 당신의 입만 바라볼 것이다."-p.289

 

긍정적인 말보다 비관적인 말이 더 귀에 잘 들어온다. 손실을 회피하려는 성향을 가진 우리는 이득보다 손실의 고통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익으로 얻는 것보다 손실의 위험성을 두배 이상 느껴 피하는 것을 손실기피 편향 Loss Aversion Bias라고 한다.

 

"6개월간 주가가 40% 하락하면 온 미디어에 빨간불이 켜지고 사람들은 크게 동요한다. 하지만 6년간 주가가 140% 오르면 아무도 눈치조차 채지 못한다. 이것이 비관주의의 늪이다."-p.303




 

18장.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인생에는 우리가 사실이길 간절히 바라기 때문에 사실이라 믿는 것들이 많이 있다. 나는 그런 것들을 ‘매력적인 허구'라고 부른다."-p.311

 

우리는 불완전한 세상에 살고 있다. 불완전이라는 구멍을 메우기 위해 우리는 매력적 허구를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을 메우기 위해 매력적 허구에 의존하면서 그것이 현실화되리라 믿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성향은 투자에 까지 영향을 미쳐 잘못된 선택을 한다.

 

우리는 내가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르는 것은 소홀히 한다. 그래서 나의 믿음에 지나친 자신감을 갖게 된다. -대니얼 카너먼

 

"우리는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 있게 들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p.325

 

착각에서 벗어나자.



 

 

19장.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1. 행운과 위험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통제할 수 있는 상황에만 초점을 맞추자.
  2. 허세가 줄어들면 부가 늘어난다
  3. 불안에 떨면서 잠자리에 들지 않을 투자를 하자.
  4. 시간이 가진 힘을 배우자.
  5.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전체를 관리해야 안전하다.
  6. 시간을 내 뜻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곳에 투자하라.
  7. 돈의 가치는 돈으로 시간을 사서 행복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8. 저축하자.
  9.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온다.
  10. 항시 비상 현금을 만들어 놓자.
  11. 장기적인 계획에 있을 변수를 무시하지 말라.
  12. 미래 올 위험에 대비하고 즐겨라.
  13. 내가 추구하려는 투자 전략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휘말리지 말자.
  14. 삶의 가치관이 제각 기듯 투자의 가치관도 제각 기다.

 

 

 

20장. 나의 투자 이야기

저자의 투자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주 간단하다. 저자는 인덱스펀드에 수입이 생길 때마다 투자한다.

 

“투자에 대한 나의 깊은 신념 중 하나는 이것이다. ‘투자 노력과 투자 결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꼬리 사건들이 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몇 가지 변수가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당신이 투자에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당신의 전략을 크게 좌우할 두세 가지를 놓치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p.354

 

수많은 변수를 다 알고 있다고 해도, 한두 가지의 작은 변수 때문에 큰 실패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저자는 알기에 인덱스펀드에 투자를 한다. 엉뚱한 곳에 힘을 빼지 않는 좋은 전략이다.

 

 


궁극적으로 나에게 독립성을 줄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한 다. 무엇보다 안전하고 나에게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그 투자가 우리의 안전마진이 될 수 있다.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p.385



돈과 심리학.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라 생각한다. 기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경제 상황이나 전쟁 같은 요소들이 투자자의 심리를 흔들어놔 자주 주가가 파도를 친다. 

 

감정적인 인간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투자에 조금 더 이성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에게 더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책 같다. 두려움을 극복하기는 힘들겠지만 내가 느끼는 불안이 왜 생겨나는지 인지하고 있다면 조금 덜 불안하지 않을까 싶다.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 -볼테르

 

사람의 불안한 심리를 이해하고 투자에 접근할 수 있다면 승률을 조금은 높지 않을까 싶다.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저자의 말에 많은 공감을 느꼈다. 나는 나의 가족, 친구, 타인과의 연결되므로 행복을 느낀다. 오늘 하루, 그리고 내일에 느낄 수 있는 행복을 위해 시간을 열심히 벌어야겠다.

 

내가 투자를 통해 얻으려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할 수 있게 해 준 책이었다. 투자에 관한 흥미로운 관점을 가지게 해 줄 책이다. 투자를 하고 있는 분이라면 돈의 심리학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