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you will do

what others won't, so tomorrow you can do what others can't.

투자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1부. 미국주식 투자

AK 2022. 4. 24. 07:00

소수몽키의 한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지은이 홍승초.

 

내가 찾아서 보는 미국 주식관련 유투버 중 한 분이다. 긍정적인 목소리 톤과 솔직하면서 진실하게 하려는 모습이 보기 좋아 따라다니며 배우고 있다.

그 계기로 책을 구매해서 읽었다. 저자가 가진 성향대로 책 또한 담백해서 좋았다. 미국 주식 공부의 기초를 닫지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총 5 챕터로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다.

1. 미국주식을 시작한 동기

2. 나에게 맞는 주식 찾는 방법

3. 매수매도 타이밍

4. 주식공부하는 방법

5. 상황별 투자 대상과 대응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면서 추가적으로 있었으면 하는 내용을 조금 포함해서 정리해봤다. 내가 본 저자의 투자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수 있는 곳.
  • 단기가 아닌 장기 주식 투자 전략.

 

정리 내용은 총 3부로 나누어 올릴 예정이다.

이제부터 가성비 좋은 홍승초 작가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투자 계기

저자는 취업을 하게 되고 본인이 벌어서 저축을 하며, 아껴가며 모을 수 있는 돈의 한계점을 느낀 후, 특정 금액을 모은 후 퇴사를 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투자된 시간, 돈, 노력을 대비해서 효과적은 곳은 주식이라 생각했으며,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 시장이 본인의 성향과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미국 주식에 투자를 결심하다.

 

"누구에게나 좋은 주식, 투자처는 없다. 저 마다 맞는 옷이 따로 있기 마련이다."-p.43

 

"미국기업은 따로 공부한 적도 없는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등 이름만 들어도 든든한, 쉽게 망하지 않을 것 같은 기업들이 너무 많아 셀 수가 없었다.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기업을 찾는 것이 더 쉬웠고 내가 직간접적으로 사용해보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거의 없었다."-p.42

 

 

 

주식투자를 하기로 결심을 했다면,

종목을 고르기에 앞서서 몇 가지 파악해야 한다.

 

1주일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할 것인가? 아니면 신경을 거의 쓰고 싶지 않은가?

각자 현재 속한 직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전업투자하려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거나, 직장인이거나, 각자 속한 직업에 따라 1주일에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다.

 

주식에 대한 내 지식과 경험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하급? 중급? 상급?

나는 투자 계좌의 수익률로 판단한다.

시장을 이기고 있다면 상급

시장과 비슷하다면 중급

시장을 이기지 못하고 있다면 하급

 

얼마큼 투자를 할 것인가?

현재 놀고 있는 돈이 3만불 이라면 100% 투자할 것인가? 50%? 20%?

 

위험에 대한 나의 민감도는 어느 정도 인가?

위험을 선호하는가? 중립? 회피?

내가 투자한 주식이 50% 하락한 것을 지켜보고 있을 수 있는가?

 

투자 성향은 어떠한가? 장기투자? 단기 투자?

투자 분석은 어떤 식으로 할 것인가? 탑다운? 바텀업?

종목분석방법은 어떤 식으로 할 것인가? 재무제표분 석?  차트 분석? 정보 분석?



주식 투자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 있다. 모든 결과는 나의 노력 말고 여러 가지의 요인들로 만들어진다.

 

"100% 우리의 행동이 100% 우리의 결과를 좌우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이다."-p.52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우리의 성공과 실패는 나의 행동으로만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운이라는 것이 작용한다. 어디까지가 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인지 우린 알기 힘들다. 투자 또한 마찬가지다.

 

"투자 노력과 투자 결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수많은 변수를 다 알고 있다고 해도, 한 두 가지의 작은 변수 때문에 큰 실패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투자 성향, 자금, 시간을 고려해 어떤 식의 전략을 펼칠지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그리면 좋을 듯하다. 무엇보다 투자는 심리전이니 우리의 맨탈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전략을 짜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운'이 작용하는 한 우리의 투자는 불안정하다. 욕심을 부려서 가진 모든 것을 투자해 운이 좋아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겠지만, 운이 나빠 가진 것을 빼앗기는 경우도 있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 같은 짓이다. 그냥 순전히 바보 같은 짓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워런 버핏

 

1부 끝. 2부 에서는 주식 종목을 고르는 방법과 매매 타이밍 잡기에 대해 정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