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you will do

what others won't, so tomorrow you can do what others can't.

사장을 위한 필도서/경제경영

[부의 추월차선 완결편] 2부. 기업가의 로드맵

AK 2022. 10. 8. 10:00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PART 4.

기업가의 기본틀. 이 책의 핵심 파트이다. 기업가적 청사진을 제시한다.

15장. 각본에서 탈출한 기업가적 기본틀.

성공을 원하면 실패를 연구하라.

 

“각본탈출의 꿈은 당신이 은퇴하는 날 또는 은행에 수백만 달러의 잔고가 찍히는 날 시작되지 않는다. 당신이 기업가적 각성에 이른 그날 시작된다.”-p.125

 

16장. 자기를 가두는 3B 감방

마음의 지도 3B

  • 신념(Beliefs):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
  • 편향(Biases): 당신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과정들. 당신의 신념을 재확인해주거나 방어해준다.
  • 허튼소리(Bullshit): 왜 세상이 그런지에 대한 당신의 내면화된 이야기. 단순히 당신이 스스로에게 해대는 헛소리다.

 

마음의 지도는 "각본화된 운영체계를 떠 받치면서 우리에게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령한다."-p.131

 

"잘못된 전제는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다른 결과를 낳으려면 다른 전제가 필요하다."-p.132

 

17장. 우리가 믿는 거짓말: 신념 관련 8가지 속임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오래된 신념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한다.

 

 

18장. 신념 1️⃣ 지름길 속임수: 평범은 비범의 아버지가 아니다.

결과 VS. 과정: 결과 중심 주의는 실망으로 가는 길이다.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매일 반복되는 꾸준한 노력이다."-p.141

 

과정 없는 결과는 탐하지 마라.

 

과정 중시의 원칙 9단계

  1. 지적 인식: 뇌는 과정이 아닌 결과 위주의 효율성만 찾는다
  2. 기대치 수정 및 난이도 조정: 지름길이 있다는 환상은 버려라
  3. 변화 목표의 결정 및 시각화: 목표한 1년 후의 모습 그려보기
  4. 목표의 정량화: 구체적인 목표를 숫자화 하기
  5. 목표의 세분화: 무엇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면 목표 지점에 다다를 수 있을까?
  6. 위협의 파악: 목표를 막는 것들 파악
  7. 올바른 전투지 파악: 아이스크림을 안 먹기 위해 부엌 싸우는 것이 아니라, 식료품점에서 부터다.
  8. 불편을 이용한 나쁜 습관 제거: 나쁜 습관을 행동하기 어렵게 귀찮게 만들어라
  9. 반향이 올 때까지 행동: 습관이 될 때까지 행동하라. 그 후, 다음 단계를 결정하라.

 

19장. 신념 2️⃣ 영재 속임수: 난 그걸 별로 잘하지 못해요

고정 VS. 성장

 

"내게 있어 품격 있는 인간은 소임과 의무는 자신의 잠재력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계발하는 것이다."-이소룡(무술인)

 

고정형 사고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들은 오직 재능만이 성공을 가져올 수 있고 지능, 체력, 그리고 심지어 리듬감과 같은 기초적 자질들이 변화 또는 발전할 수 없는 고정된 특징이라 믿는다."--p157

 

성장형 사고

  • 오늘 개선이 필요한 일을 위해 크든 작든 무엇을 했는가?
  • 성과보다는 통달을 목표로 한다.
  • 남과 비교하는 것을 자제하라.

고정관념은 성장을 멈추게 한다. 재능이 아닌 노력에 칭찬하여 하루하루 개선 원칙을 지켜나가자.

 

 

20장. 신념 3️⃣ 소비주의 속임수: 그것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는가?

소비자 VS 생산자

소비하지 말고 생산하라.

 

 

21장. 신념 4️⃣ 돈 사냥 속임수: 부자가 되길를 바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돈 VS. 가치

돈은 가치의 증표일 뿐이다. 가치를 만들어라.

 

 

22장. 신념 5️⃣ 제로섬 속임수: 당신이 부자라서 내가 가난하다.

이기적 VS. 이타적

부자들 욕하지 말아라. 그들이 일구어놓은 것들 때문에 편리를 누리고 있다.

 

 

23장. 신념 6️⃣ 행운아 속임수: 게임을 뛰지 않으면 승리도 없다.

운 VS. 확률

운의 많은 부분은 나의 생각과 행동을 좌우한다. 

 

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5가지 행동 수정 강령

  1. 당신의 커리어, 라이프스타일, 반복적인 행동들이 당신의 운을 결정한다.
  2.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3. 운을 바꾸려면 운이 좋은 사람들(직관, 꾸준한 일상, 긍정성)과 연관된 특징을 흉내 내면서 운이 나쁜 사람들의 특징을 제거한다.
  4. 운이 좋은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다양성을 불어넣는다.
  5. 잔이 반이 비어 있다고 보지 말고 반이나 차 있다고 보아라.

운의 확률을 올릴 방법을 찾아야 한다.

 

 

24장. 신념 7️⃣ 자린고비 속임수: 돈 아끼면 살다가 돈 쥐고 죽는다.

방어 VS. 공격

 

“커피 값 아낀다고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이런 절약은 단지 지금의 삶에서 풍요로움 떼어내고 '진짜로 살아 있는 삶'을 사는 것을 미래로 미루게 할 뿐이다."-p.194

 

 

25장. 신념 8️⃣ 복리 속임수: 월스트리트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

부 VS. 소득

소득을 올리는 것이 먼저다.

 

"일찍 그리고 자주 저축하라. 하지만 복리의 파도를 타고 약속의 땅으로 항해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는 언감생심 꿈도 꾸지 말라. 부의 창출에 있어서 효과를 보려면 애초에 수백만 달러를 모아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야 그것의 강력한 힘을 누릴 수 있다."-p.207

 

주식으로 큰돈을 벌 수는 없다. 단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것뿐.

 

 

26장. 편향: 뇌의 망상

진정한 당신 VS. 당신의 뇌

 

우리는 우리의 뇌를 호기심 많은 과학자가 되어서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우리는 보통 편향에 사로 잡혀서 관습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어떤 상황에 처하든, 당신의 뇌는 불편이나 고통 혹은 상실처럼 부정적으로 느껴지는 변화의 기준선을 정하고 그 이상의 변화는 거부한다. -생략- 변화 없이 변화 없다!”-p.209

 

 

27장. 헛소리꾼들의 허튼소리들: 목발, 상투어, 광신집단

  • “불편한 것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우리의 자아를 감싸고 보호한다.”-p.225
  • “적당주의를 부추기는 입에 착 달라붙는 주문과 영리한 상투어들을 조심하라.”-p.226
  • “남에게는 하라고 가르치면서 자신은 실천하지 않는다.”-p.230

“[습관을 변혁하라]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매일 당신의 ‘정체성을 증명해 보이라'고 권면한다. 당신의 새로운 정체성이 ‘나는 작가다'이라면 매일 몇 문단씩 글을 쓰라. 이전의 노력을 헛되게 만들지 말고 노력 위에 노력을 쌓아가라. 그렇게 노력의 상승곡선을 그려가라. -생략- 새 정체성을 증명해 보임에 있어서 매일 1 퍼센트의 전진을 이룩하면서 1년을 보내고 나면 당신은 새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며 과거에 자기가 어떤 사람이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p.238

 

 

28장. 꺾을 수 없는 승리에의 의지

의미와 목적.

의미가 없다면, 실패가 올 때 다시 일어서지 못할 것이다.

목적이 없다면, 항상 허허벌판에 있을 것이다. 

 

“위대한 결과는 위대한 헌신을 요구한다. 헌신은 과정 중시 원칙의 연료와 같아서 습관이 삶의 방식으로 자리 잡게 하고, 삶의 방식이 승리의 결과를 낳게 한다. -생략- 모두 파티를 즐길 때 그 기업가는 지하방에 틀어박혀 아이디어를 갈고 닦았다.”-p.239

 

“충분한 추동적 이유 없이는, 당신은 ‘누구나'보다 나은 사람이 되지 못하는데, ‘누구나'는 열망의 계급이 아니다. ‘누구나'갖는 추동력으로는 ‘누군가'가 될 수 없다.”-p.244

 

 

29장. 조심하라, 고약한 쌍둥이 조언을!

사랑과 열정을 쫓아 성과를 이룰 순 없다. 사랑과 열정을 노력의 결과물이고 이건 긍정적 결과물이 나타나면 나오는 반응이다. 열정을 찾지 말고, 만들어라.

 

“기업가에게 있어서 고통과 열정은 인생 여정의 동반자다. 노력의 긍정적 결과들-긍정적 피드백, 매출, 성공 스토리 등등-이 일단 느껴지기 시작하면 더 많은 열정이 생기고 동기부여 사이클이 활발히 돌아간다.”-p.254

 

 

30장. 목적을 점화하고 영혼을 고무하라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찾아라. 이곳 저것을 쑤시고 다니면서라도 찾아라. 

 

“자동차 운행에 비유하자면 의미와 목적은 운전석에 앉는다. 열정은 조수석이 제자리다. 의미와 목적은 당신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서 남들이 꺼리는 일을 하게끔 독려한다.”-p.256

 

“어쩌면 행복의 비밀은 단순히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 성장을 이루며 자율적으로 살아가는 데 있는 것은 아닐까?-p.263

 

 

31장. 인생을 바꾸는 비즈니스 구축 법

“연속적으로 안타를 칠 확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운동 선수라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겠지만 그것을 불법이다. 다행스럽게도, 기업가적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불법도 속임수도 아니다. 기업가정신은 각본에서 탈출한 기업가적 기본틀 안에 있을 대 스테로이드의 섭취처럼 불공정한 우위를 얻게 되는데, 이것은 바로 추월차선 기업가정신(FE: Fastlane Entrepreneurship)이다.” -p.272

 

추월차선 기업가정신은 신념 + 의미 + 목적이 합쳐진 것이고, 생산가치주의를 대원칙으로 한다. 이 대 원칙 아래 있는 핵심적 계명들이 5가지 있다. 

 

 

32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대원칙: 생산가치주의 돈 찍어내고 두 다리 뻗고 잘 자는 법

난생 처음 기업가의 길에 들어선 사람은 최우선 목표를 매출로 잡아서는 안 된다. 생산가치주의 체제의 확립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생산가치주의는 기업가정신의 공격무기다. 

 

생산가치주의는 센츠(CENTS)라고 불리는 핵심적 5계명을 갖는다.

  • 통제의 계명(Commandment of Control)
  • 진입의 계명(Commandment of Entry)
  • 필요의 계명(Commandment of Need)
  • 시간의 계명(Commandment of Time)

 

33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1️⃣통제의 계명: 구축하고 소유하라

나의 비즈니스 모델이 남이 운영하는 기업 아래에서 내린 결정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가? 채널을 다각화하여 통제력을 가져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통제의 최종 요소는 무엇일까? 그것은 브랜드다. 만일 당신이 리스크를 감당하고 귀중한 시간을 들여 비즈니스를 구축한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브랜드가 아닌 당신의 브랜드에 투자하라.”-p.289

 

“결국 이것은 남을 지휘할 것인가 아니면 남의 지휘 아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환원된다.”-p.219

 

오로지 내 통제권으로 자지우지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34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2️⃣진입의 계명: 어려움은 기회다!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대가는 크다. 과정은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기회가 주는 대가는 달콤하다.

 

““나는 기업가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말할 때 당신은 사실 이렇게 말하는 것과 진배없다. “나는 평생 문제 해결사로 살고 싶습니다.” 어떤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볼 때 그 문제의 해결은 가치의 창출인 것이다.”-p.294

 

“기업가정신이란 고객을 위한 문제해결, 편리증진, 욕구충족에 관한 것이다. 또한 그런 것을 통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p.294

 

진입 장벽이 높아 너무 어려워서 다른 사업가들이 시도 못하고,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문제를 찾아 도전하라. 

 

 

35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3️⃣필요의 계명: 어떤 사업에서든 기회를 만들어내는 법

“기업가는 문제 해결사임을 명심하라. 당신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할 때마다 당신은 세상은 완벽해서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p.300 

 

세상은 불완전하고 기회는 많다. 

 

“필요 계명은 당신이 진입 장벽이 높고 잘 통제된 기업의 소유주이고 그 기업이 상대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니즈나 원츠를 충족시킨다면, 당신은 성장, 이윤, 그리고 어쩌면 평생에 걸친 수동적 소득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p.301

 

가치와 필요 만들기

상대적 가치 만들기. 어떤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우리는 다른 제품들과 비교를 하게 된다. 가격이 될 수도 있고, 상품의 특성, 주문의 편리함 등 여러 가지다. 

 

가치 만들기

  •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시장이 원하는 것을 하라.
  • 비지니스에는 여러 가지 속성이 있으니 한 가지에 매몰되지 말라.
  •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다. 시장을 너무 앞서간 것은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한다. 
  • 누군가 하고 있어도 전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아무도 안 하고 있다고 해서 그 아이디어가 가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 내가 판매하는 것을 사랑할 필요는 없다. 단 가치에 대한 마음은 커야 한다. 

 

아이디어 발견법

  • 사람들이 불평 불만을 가지는 곳에서 기회를 발견하기.
  • 불편 자체를 해결할 수 있는, 편리를 제공할 수 있는 것
  • 사람들은 쉬운 것을 좋아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단순화 할 수 있는 것
  •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것
  • 허술한 고객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에 더 좋은 서비스 제공
  • 지리적으로 차익거래에서 수익을 것들 수 있는 것
  • 골드러시가 절정을 이룰 때는 삽을 팔아야 돈이 되는 법이다. 군중에게 먹거리를 제공하라.
  • 가치 차익거래. 수리해서 비싸게 되팔아라.
  • 용도 변경. 다양한 물건들을 새로운 용도의 물건을 만들어 팔아라.
  • 마케팅 차액거래. 적절한 노출이 되지 않아서 시장에 묻혀 있거나,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마케팅하는 것
  • 과도한 자본주의에 취해 있는 기업에 기회가 있다. 이들은 이윤 중심적 기업들로 가치 증대보다, 고객의 돈을 착취하기 바쁘다.
  • 이해관계자의 강등. 고객의 만족이 뒷전으로 밀리는 곳.
  • 개선과 제거. 개선이나 제거를 통해서 상품에 가치를 더 할 수 있는 것.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최선의 투자는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다.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없다면, 전문가에게 자문이라도 구해야 한다. 

 

고객들의 필요를 찾고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36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4️⃣시간의 계명: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시간의 계명의 2가지 요건

  1. 당신이 창출한 가치는 반드시 당신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2. 사업이 진화해 나감에 따라, 그 사업에 얽매여 있던 당신의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수동적 소득 창출이 가능한 6가지 자산 가치 시스템

  1. 보인만의 사업을 통해 시스템을 만든다
  2. 디지털 제품 시스템
  3. 소프트웨어 / 인터넷 시스템
  4. 제품 시스템
  5. 대여 시스템
  6. 인적 자원 시스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라.”-p.351

 

 

37장.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5️⃣규모의 계명: 저녁식사와 영화가 아닌 삶과 자유를 쟁취하라

규모의 계명의 네 가지 요소

  • 자산 가치 시스템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 복제 가능이 쉬어야 한다.
  • 양적 규모나 크기의 규모. 둘 중 하나는 확보해야 한다.
  • 수익성이 첫 해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기댓값이 큰 곳에, 수백이 아닌 수십억이 되는 사업을 해라.

 

스케일 확장 전략

  • 직판 전략
  • 체인/프랜차이즈 전략
  • 채널 전략

 

38장. 실행의 탁월성: 예측 불가한 것을 예측할 수는 없다.

진짜 실행 능력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어떻게 처리해 나가느냐이다. 실행 능력은 현장 경험에서 만 키워질 수  있다.

 

“우리는 준비와 분주함을 실행으로 착각하곤 한다. 숲 속에 걸어 들어가서 현장을 경험하고 나서야 게임이 요구하는 진짜 능력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p.376

 

 

39장. 동적 실행: 모든 중요한 것은 시시하게 시작했다.

 

동적 실행은 가장 빠르고 가장 값싸게 고객을 만나러 가는 길을 만들어 준다. 

동적 실행 모델은 시장 반응, 3A, 과정의 7P, 세 가지 핵심 구성 요소를 갖는다. 

 

시장반응: 시장에 직접 들어가 있지 않은 이상 그 누구도 정확히 시장을 이해할 수는 없다. 시장에 직접 뛰어들어서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A 행동. 평가. 조정

  • 행동하라. 사람들은 간만보다, 행동도 해보지 못하고 끝난다.
  • 평가하라. 시장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얻는 반응들이 있다. 시장에서 얻은 메시지를 평가하라. 
  • 조정하라. 시장의 메시지를 기초로 방향을 조정하라. 

 

40장. 과정의 7P: 아이디어에서 생산가치주의 체제로

“쉬운 일에서는 행복을 찾기 어렵다. 행복은 최선을 다해 어려운 과제를 해결한 뒤에 찾아오는 만족감이다.”-디오도아 아이작 루빈(심리학자)

 

고객 생애 주기

  1. 계획(Plan): 계획 수립 단계는 짧다. 센츠(CENTS) 평가로 기회 가능성을 확인한다.
      1. 통제-p.338
        • 당신의 해결책에 실행 관련 변수들이 있는가? 예) 월마트 독점판매, 페이스북에서의 유통
        • 그렇다면 조정 가능한 통제 리스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당신의 해결책에 부차적 관련 변수들이 있는가? 예) 파트너, 공급업자, 제조, 수입업자, 유통 채널?
      2. 진입
        • 당신의 해결책과 관련한 진입 장벽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어떤 핵심적 자원, 자산 혹은 관계들이 당신의 진입 장벽을 강화하고 있거나 강화할 수 있는가?
        • 당신의 해결책은 상당한 자원 투입 그리고 실행을 위한 조율을 필요로 하는가? 개념에서 출시까지의 단계가 이틀이면 되는가? 아니면 두 달이 걸리는가?
        • 당신의 경쟁자들은 당신의 해결책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당신이 조정한 상태를 유지해나갈 수 있는가?
      3. 필요
        • 해당 업계 내의 모든 가치속성을 파악했는가?
        • 당신이 제안한 밸류체인(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 타켓 고객에게 확실한 이익을 제공할 만큼 충분하게 강력한가?
        • 당신은 이 밸류체인을 타깃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
        • 당신의 해결책은 어떻게 돈이 되는가? 당신의 주된 수익 모델과 부차적 수익 모델은 어떤 것인가?
      4. 시간 
        • 당신의 시간을 소모하지 않으며 해결책을 만들어낼 필요한 자원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 당신의 시간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변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런 요건들과 관련된 미래의 난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5. 규모
        • 기존 매체, 채널 또는 파트너들 중에 당신의 표적 시장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가?
        • 당신의 문제 해결을 위한 확장성은 어떤 것이고, 확장에 어떤 자원-재원, 인프라, 인적 자본-이 필요한가?
        • 비용 구조 그리고 공급망에 있어서 확장 관련 난관은 없는가?
  2. 사전 검증(Soft Proof)
    • 언어 패턴: 사람들의 불평/불만에서 힌트를 찾아라
    • 채널 리서치: 유사한 상품을 찾아 매출 순위, 물량, 리뷰, 등을 찾아보라
    • 검색량: 당신이 제공하려는 제품을 사람들이 얼마나 검색하는 키워드 플래너 같은 도구를 통해 알아봐라
    • 시장에 질문하기: 서베이 도구 서베이몽키 같은 곳 이용해서 타겟 고객의 진솔한 피드백받기. 
    • 시장 시뮬레이션: 돈과 시간이 많이 들겠지만 얻어지는 데이터는 소중한 자산이 된다. 랜딩 페이지를 통해서 선주문을 받아본다.
  3. 실행 경로(Process Path)
    • 매출까지 이루어지는 로드맵을 만든다.
  4. 시제품(Prototype)
    • 모의 시제품을 만들어 시장반응을 확인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면 좋다.
    • 고객 생애 주기는 크게 3단계로 가망 고객 -> 실제 고객 -> 추종자
      • 자세히는 7단계를 거친다. 인지 ➡ 평가 ➡ 승선 ➡ 구매 ➡ 사용 ➡ 관계 관리 ➡ 추종자
  5. 엄격한 검증(Hard Proof): 
    • 시제품이 완벽해지면 시장이 그 제품에 돈을 쓸 것인지 검증하라
  6. 생산가치주의(Productocracy): 
    • 추가 주문, 사적인 이멜, 낯선 이로부터의 긍정적 피디백을 받는다면 생산가치주의의 긍정적인 신호이다.
  7. 전파/증식(Propagate)
    • 구매자가 상품의 영업자를 자청하며 입소문을 내기 시작하면 성장의 강한 동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 상품을 확산시키기 위해 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채널 확장하며, 네트워크 또한 확장을 시켜야 한다.

 

41장. 실행이 중요하다: 13가지의 실행 열쇠

  1. 고난과 이탈을 각오하라: “각본탈출 실패는 딱 한 가지 경우뿐이다. 꿈을 접고 각본화된 평범함으로 회귀하는 것이다.”-p.419
  2. 여러 우물을 파기 전에 반드시 한 우물에서 성공해야 한다.
  3. 균형은 당분간 접어라. 단기적 불균형이, 장기적 균형을 쟁취해 준다. 
  4. 좋은 환경을 조성하라. 당신에게 지원과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 장소를 환경을 찾아라.
  5. 문지기들의 허락을 구하지 말라. 부정적인 피드백에 좌절하지 말고 끝까지 시도하라
  6. 품위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겉핥기식 브랜딩이 아닌 진정성이 있는 브랜딩을 하라.
  7. 언행일치로 브랜드를 키워라. “브랜드를 키우는 것은 진짜 노력이다. 브랜드는 일관성 있는 행동으로부터 자라나는 명성으로서, 한 사람이 명성을 얻는 방식과 무척 닮아 있다. 당신은 듣기 좋은 말을 하고 또 할 수 있지만, 만일 당신이나 당신의 직원이 대중의 눈앞에서 그 말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브랜드는 흉내쟁이에 그칠 뿐이다.”-p.426
  8. 고객을 설득하라.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브랜드를 인간화하고, 사회적 증거(긍정적인 제품 후기)로 고객을 설득하라.
  9. 편견을 치워 버려라. 내가 옳다는 고집을 내려놓지 못하면, 더 큰돈을 벌기 힘들 수 있다. 
  10. SEO 지옥행 열차에 올라타지 말라. “검색엔진 최적화는 실행 계획 중 고려 사항이긴 하지만 그 자체로서 실행 전략이 될 수는 없다. 올리브로 마티니에 향을 더할 수는 있지만 그것으로 마티니를 만들 수는 없다.”-p.438
  11. 유행에 휘말리지 말라. 일시적인 유행의 사업은 지속성이 짧다.
  12. 사업에 정치를 끌어들이지 말라.
  13. 누구나 커피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이 당신의 상품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42장. 각본탈출의 4개 규율: 당신의 미래를 걸고 설계하라.

4가지 규율을 어떻게 지키느냐에 따라 당신의 사업이 성공을 할지 실패를 할지 판가름한다. 

  • 비교 면역력
  • 목적 있는 저축
  • 쾌락 통제력
  • 결과 예측적 사고력

 

43장. 각본탈출의 4대 규율 1️⃣비교 면역력: 옷을 잘 입어도, 노예는 노예다.

비교하지 마라. 가진 것에 소중함을 알아라. 

 

“불평에 대한 공식은 하나 있다. 그것은 비교다. 비교는 더 많이 필요하지 않을 때도 더 많이 갖기 위해 뛰게 만든다.” -p.443

 

 

44장. 각본탈출의 4대 규율 2️⃣목적 있는 저축: 평생의 수동적 소득을 위한 준비

목적 있는 저축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1. 지속가능한 수동적 소득: 만일의 사태를 위한 저축
  2. 조기 은퇴 후 꿈의 추구: 돈 걱정이 없어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3. 납세

 

45장. 각본탈출의 4대 규율 3️⃣쾌락 통제력: 수고의 달콤한 열매

소득이 조금 늘어났다고 원하는 것을 마구 구매하면 안 된다. 

 

 

46장. 각본탈출의 4대 규율 4️⃣결과 예측적 사고력: 삶의 적극성 유지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따르기 마련이다. 부주의한 행동으로, 그릇된 판단으로, 공든 탑을 넘어트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규율이 없다면 1년에 50만 달러 이상을 벌어도 힘든 삶을 살 것이다. 

 

 

PART 5.

47장. 

각본탈출을 위한 5가지 요소. 어느것 하나 빠져도 안 된다.

신념, 의미와 목적, 센츠(CENTS) 비즈니스, 실행, 규율

 

48장. 당신의 마지막 비즈니스

최고 소득 시스템

  • 3 개의 돈 항아리
    • 노는 항이리: 기회를 기다리는 돈
    • 집 항아리: 꿈의 집 마련
    • 수동 급여 항아리: 성장이 아닌 소득을 위한 투자전략.
      • 주식 배당
      • 부동산투자신탁 배당
      • 마스터합자회사 소득
      • 채권 이자
      • 대부 이자
      • 관리운용 배분
      • 수동 급여 항아리의 7대 법칙
        1. 임대료를 받아라. 소득의 흐름의 유형들(배당, 이자, 혹은 합자회사 소득)중 하나의 형태로 매월, 혹은 매분기에 규칙적으로 들어와야 한다.
        2. 빠르게 현금화가 가능해야 한다.
        3. 금융시장이 무너지지 않는 한 당신의 투자 원금도 건재해야 한다. 
        4. 3개월 기간 이내에 3년치 배당과 동일할거나 초과하는 미실현 이득 상승을 보일 때 매도하고 이익을 챙겨라
        5. 배당 함정에 조심하라. 21.5% 배당수익률을 광고하는 폐쇄형 펀드는 투기다.
        6. 자신관리 수수료가 1% 넘으면 안 된다. 
        7. 수익률이 높다고 안전하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49장. 각본탈출

“나는 성공을 위해 치러야 할 대가가 무엇인지 안다. 몰입, 수고, 소망을 성취하기 위한 쉼 없는 헌시니 성공의 값이다.”-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건축가)

 

당신만의 각본탈출을 써라.

 


이책에서 이야기 하는 성공하기 위한 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나를 가두는 감옥(3B)
    1. 신념(Beliefs):
      • 우리가 옳다고 믿는 것,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닐 수 있다. 누구나 믿는건 의심하라.
      •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속임수 8가지.
        1. 매일 반복되는 꾸준한 과정이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 낸다.
        2.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워라
        3. 소비하지 말고 생상자가 되어라
        4. 돈보다 가치를 만들어라
        5. 이기심에 불타서 기회를 놓치지 마라
        6.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라
        7. 무조건 아낀다고 부자가 되지 않는다.
        8. 부 창출에 있어서 효과를 보려면 애초에 수백만 달러가 있어야 한다.
    2. 편향(Biases):
      • 당신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과정들. 당신의 신념을 재확인해주거나 방어해준다.
      • 우리의 뇌는 태생적으로 게으르다. 편향을 이겨 내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
        • 변화 거부: 뇌는 불편이나 고통 혹은 불안한 것으로 느껴지는 변화를 기준선을 정하고 그 이상의 변화는 거부한다.
        • 자기 옳음: 우리는 우리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 대립적 난국: 질식해 죽어가는 자가 공기의 질을 탓해서는 안 된다.
        • 제멜워싱(Semmelwashing 비관습이 관습과 충돌할 때 발상하는 마찰): 관심의 힘은 엄청나다. 제멜워싱을 이겨낼 수 있는가?
        • 우상 중독: 다른 사람이 됬으니 나도 될꺼라 믿는다. 이로 인해 시간과 환경과 상황을 무시하고 모든 사람이 같다고 전제한다.
        • 생존자 부각: 패자는 말이 없다. 생존자 부각의 이면에는 논리적 오류가 있다. 바로 생존자 편향(survivor bias 선택 과정에서 선택된 것에 집중하고 탈락된 것은 무시하는 논리적 오류)이다.
        • 관성적 마비: 진보 없는 움직임. 현재의 행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관성적 마비에서 벗어 나려면 잠시 뿐일 고통과 불편을 감수하여 미래를 위해 더 나은 결정을 내려서 변화를 꾀해야 한다.
    3. 허튼소리(Bullshit):  
      • 왜 세상이 그런지에 대한 당신의 내면화된 이야기. 단순히 당신이 스스로에게 해대는 헛소리다. “잘못된 전제는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다른 결과를 낳으려면 다른 전제가 필요하다.”-p132
  2. 의미&목적:
    • "인생의 목적을 어렴풋하게라도 알지 못하고서는 사람은 살아갈 수 없다. 삶에서 아무런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은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항하는 것으로 인생을 허비한다."-체이스 하임스(작가)
    • 의미가 없다면, 실패가 올 때 일어서지 못 할 것이다. 목적이 없다면 항상 허허벌판에 있을 것이다.
    • "위대한 결과는 위대한 헌신을 요구한다."-p239
  3. 비즈니스 구축법 CENTS:
    • Control, Entry, Need, Time, Scale
      1. 통제의 계명: 오로지 내 통제 아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온전히 소유하라
      2. 진입의 계명: 진입 장벽이 높을 수록 대가는 크다.
      3. 필요의 계명: 고객의 필요를 찾아 가치를 만들어라.
      4. 시간의 계명: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당신이 만든 가치와 독립적이어야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신의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해줘어야 한다. 
      5. 규모의 계명: 기대값이 큰 사업을 하라. 수백이 아닌 수십억이 되는 사업을 하라.
  4. 동적 실행 모델:
    1. 시장반응
      • 현장에 직접 들어가 현장 경험을 쌓으며 시장의 흐름을 읽어라.
    2. 3A
      1. 행동하라
      2. 실행한 것들을 냉철하게 평가하라
      3. 조정하고 다시 행동하라
    3. 생산가치주의의 과정 7P
      1. 계획: 센츠(CENTS) 가능성 확인: 나에게 통제권이 있어야 한다. 진입 장벽이 높아야 한다. 누군가 필요로 하는 것어야 한다. 점진적으로 내 시간을 투자하지 안아야 한다. 기대값이 커야 한다.
      2. 사전검증: 사람들의 불만/불평에서 다양한 도구와 체널을 통해서 사업 힌트와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라
      3. 실행 경로: 매출까지의 로드맵 만들기
      4. 시제품: 시제품으로 시장의 반응을 살핀다
      5. 엄격한 증명: 고객이 지출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한다.
      6. 생산가치주의: 모르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이 쏟아지면 생산가치주의가 될 수 있다는 그린라이트다.
      7. 전파/증식: 상품을 지속적으로 전파/확장 시켜라
    4. 실행의 주의점 13가지
      1. 고난과 이탈을 각오하라
      2. 여러 우물을 파기 전에 반드시 한 우물에서 성공해야 한다.
      3. 균형은 당분간 접어라. 단기적 불균형이 장기적 균형을 쟁취해 준다. 
      4. 좋은 환경을 조성하라
      5. 문지기들의 허락을 구하지 말라
      6. 품위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7. 언행일치로 브랜드를 키워라
      8. 고객을 설득하라
      9. 편견을 치워버리라
      10. SEO 지옥행 열차에 올라타지 말라
      11. 유행에 휘말리지 말라
      12. 사업에 정치를 끌어들이지 말라
      13. 누구나 커피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5. 각본탈출 규율:
    • 타인과 비교하지 마라, 목적있는 저축을해라, 쾌락을 위한 구매를 줄여라, 그리고 행동과 판단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고 시행하라. 
    • 달콤한 열매가 익을 때 까지 기다려라. 생산이 소비를 앞지를 때 까지 기다리자.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한다. '이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최상의 그리고 최악의 결과는 어떤 것이고, 합리적으로 따져볼 때 그 확률은 얼마인가? 그리고 예상되는 결과가 모험을 해서라도 얻을 값어치가 있는 것인가?"-p462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다. 저자가 설명하는 이론들과 경영관련 책에서 이야기하는 전략들과 비슷한 점이 많다. 다만, 이 저자는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했다. 경영서 맛보기 책으로 딱인 것 같다. 

 

특히, 본인만의 사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에서 많은 팁을 얻을 수 있을 꺼라 생각한다. 



사업을 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하고,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들을 집어주고 있다. 배워서 알고 있는 신념의 잘못된 점들과 편향에 사로 잡혀서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우리.

 

주위 사람들의 조언의 잘못된 점부터,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사업을 해야 하는지,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한 전체적은 프레임,

그리고 어떤 과정과 단계를 통해서 사업을 키워 나갈 수 있는지 설명해 준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는 우리 각자가 가진 성향에 맞는 사업을 해야 원하는 행복 얻을 수 있다. 



저자의 말처럼 모든 사람들이 서행차선을 벗어나 자기만의 각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미래의 안전보다 현재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미래의 행복보다 현재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들 또한 많다. 

 

어떤 것이 옳은 길인지는 본인만이 길을 가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쓴 책은 아니다. 그래서 책 자체가 재미있지는 않다. 

참조 문헌 자료가 없다. 즉, 주장에 근거가 없다.

 

그래서 서문에 성공한 선배가 해주는 뼈 때리는 잔소리라고 말했던 것이다. 

하지만, 다른 경영서보다는 읽기 쉽고, 동기부여를 해주기 때문에 읽을만했다. 

 

사업을 하고 싶거나 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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