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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완벽한 차단은 완벽한 재능을 만든다.

AK 2023. 4. 8. 07:00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정주영

 

“월스트리트를 정복하기 위해 미래의 월스타들이 하버드 졸업장 이후를 계획하며 만든 조직이 ‘블랙 다이아몬드’다.” -p.111

 

하버드에는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투자 집단이 존재한다. 그들은 다른 하버드 학생들과 다른 성공의 곡선을 만든다. 입학 순간부터 등록금 1 년치를 걸고 졸업까지 투자에 참여해 배우는 모임이다. 이들은 졸업 후 월스트리트에서 취업해 성공할 것을 꿈꾸며 투자에 대해 열과 성을 다해서 배운다.

 

하버드 교육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블랙 다이아몬드’ 집단을 연구하며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성공의 공식이 틀렸다고 말한다.

 

저자는 블랙 다이아몬드의 사례와 그 외다양한 사례와 연구 자료를 근거로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대부분 우리는 그저 그런 신호들을 받으며 성장한다. 그저 그런 신호들은 우리를 평범하게 만들고, 평범한 꿈을 꾸면서 평범한 것에 익숙해져 평범한 삶을 살아간다. 저자는 이런 평범하고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긍정적인 신호만 받아들이라고 말한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했다면, 자신의 분야에 깊은 몰입을 통해 깊은 이해를 얻어야 한다.

저자의 성공 공식(블랙 다이아몬드)은 다음과 같다.

 

Block(차단) X Deep(깊은 이해) = 블랙 다이아몬드

 

책은 크게는 2부로, 차단의 힘과 깊은 이해의 힘으로 총 9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최대한 짧게 요약해 봤다. 같이 살펴보도록 하자.


 

1장. 평균에 속지마라

로즌솔의 손가락.

 

“하버드대학의 심리학 교수였던 로버트 로즌솔은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20%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 그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능 지수가 높은 항생들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8개월 후 명당에 오른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다.” -p.32

 

누군가를 판단할 때 평균값으로 판단하지 말자, 평균값에 벗어나는 사람들이 더 많다.

 

로즌솔의 특별하다고 무작위로 선택한 아이들이 운명이 바뀐 것처럼, 우리 관계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보자. 그들을 평균값으로 비교 판단하면 안 된다. 로즌솔의 손가락처럼 특별한 인정을 받는 사람은 평균값을 언제든지 벗어나 새로운 차트를 만들 수 있다.

 

 

2장. 신호의 힘

우리 모두 주의환경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을 한다.

 

“심리학자들이 성공하는 사람들을 연구할수록 노력하려는 개인의 소박한 의지보다는 그들을 둘러싼 긍정적 환경의 신호들이 그들을 순환적으로 더 노력하게 만들었다는 점에 있다.” -p.44

 

긍정적 환경의 신호들은 우리를 더 노력하게 만들다. 반면,

 

“낮은 점수를 받는 학생들이 부정적인 환경의 신호에 둘러싸여 있고, 그럴수록 학생들은 학교가 자신이 성공하기에 적합한 곳이 아니라는 것을 계속 확인하게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부정적인 환경의 신호들은 그들을 악순환으로 더 경쟁에서 밀려나게 만든다.” -p.45

 

부정적인 환경의 신호들은 우리를 더 밑으로 끌어당긴다.

 

재미있는 연구들

 

"하버드대학의 마가렛 쉬 교수는 실험을 통해 상위권 학생들을 향한 성적에 대한 긍정적 신호를 꺼버렸다. 그러자 자신의 우월함을 더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된 상위권 학생들이 고난이도 문제를 풀 때의 성적이 현전하게 떨어졌다. 그러나 다시 중위권 학생들과 경쟁을 치르게 하자 상위권 학생들의 성적이 눈에 띄게 올라갔다.” -p.47

 

중위권 학생들이 가지는 열등감을 야금야금 먹은 상위권 학생들은 우월감을 키워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누군가의 낮은 위치와 무너진 열등감은 반대로 사람들에게는 조용한 우월감과 성취감이 된다.” -p.47

 

생들에게 말한다면 아무도 나의 말에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몇몇 중위권 학생들들을 불러내어 “너의 인지 사고력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라고 말한다면 그 학생들은 성적은 현전하게 더 떨어진다. 이것이 바로 사회심리학자들이 발견한 사실이다. 학생들이 내가 던지는 신호를 자신의 것으로 흡수해 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그 신호를 차단하는 것도 자신의 선택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학생들의 성적은 떨어지지 않는다.” -p.50

 

신호를 차단하는 것이 선택이라 모르는 학생들은 부정적인 신호를 받으면 성적이 떨어진다.

 

 

3장. 어두운 곳에서 켜진 재능의 빛

그렇다면 어떻게 부정적인 신호들을 차단할 수 있을까?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접어두고, 어떻게 행동하는 게 옳다는 사회적 신호로부터 거리를 두고 차단한다면 정신적/시간적 부담에서 자유로워져서 내가 가진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부정적 신호들을 독하게 차단하고 제한된 집중으로 하고자 하는 과제를 실행해야 한다. 사회와 타협하기 시작하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과 정신을 빼앗겨 평균 이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사회 속에 많은 기회와 기대들이 더는 자신의 것이 아님을 알게 되는 것은 일차적으로 박탈감과 열등감 그리고 서러움을 불러온다. 하지만 모든 무대의 조명이 꺼지면 아이러니하게도 마침내 그 부정적인 신호들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진다. 사람들의 시선에 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p.93

 

 

 

4장. 하버드에서 빛나는 ‘블랙 다이아몬드’

부정적인 신호를 받아들인다면?

 

성공하지 못할 거라는 예감은 이 아이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방향을 잃게 만들며, 좌절시킨다. 설령 일시적인 경험이라 할지라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을 때의 좌절은 단순히 현실적인 문제가 아닌 존재론적인 문제가 되어버린다. -p.119

 

사회에서 받는 선입견과 부정적인 신호를 이겨내지 못하게 되면, 특히 성공할 거라는 신호만 받아들이던 사람들에게는 큰 좌절감을 안겨주며 본인의 존재론적인 문제까지 가게 되어 서서히 마음을 웅크린다.

 

“엘리트로 불리다가 갑자기 더 뛰어난 엘리트와 경쟁하게 되자 점수가 형편없이 떨어지는 것이다.” -p.130

 

“’못한다’는 신호 속에 그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열등감과 싸우느라 상당한 정신적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p.131

 

사회는 우리가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지키고 서있다. 그들의 부정정인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우리의 소중한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그들과 싸우지 말자. 그냥 차단해 버리자.

 

 

5장. 성공은 어떻게 오는가?

먼저, 내 분야에 의미를 부여하여 공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내가 얻고자 하는 진정한 가치를 알아야 한다.

무엇보다 나에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지금 마음속에 가장 소중한 것이 없다면 평범의 신호가 우리를 평범하게 만들었고, 앞으로도 평범하게 만들어나갈 것이다.” -p.168

 

“실력 없는 지휘자는 종종 세 번째 리허설이 끝난 뒤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그에게는 더 이상 말해야 할 것이 없고 그의 귀로는 현재 상태가 썩 괜찮게 들린다. 그에게는 앞으로의 것을 판단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고 그 어떤 것도 그에게 한 차원 높은 요구를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원인이 된다.” 노력은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 때라야 의미 있는 노력이 된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노력은 미묘하게 틀어져버린 화음과 의미 없는 연주를 결코 깨닫지 못한다. 그 상태에서 계속 연주를 반복하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것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만들어줄 뿐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p.140

 

한 차원 높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려면 의미 있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의미 있는 목표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그 분야에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지금 무엇이 부족한지 알려면 의미가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 내가 공부를 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 그 정점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가?
  • 왜 그것을 얻고자 하는가?

목표에 합당한 의미가 있어야 노력을 하면서 한 차원 단계로 나를 끌어올릴 수가 있다.

 

자신의 분야에 의미 있게 접근하는 것이 우리를 탁월하게 만든다.

 

“완벽한 차단은 완벽한 재능을 만든다.” -p.184

 

사회 신호를 차단하고, 우리가 가진 블랙 다이아몬드를 찾아라.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

 

 

6장. 혁신적인 발견의 비밀

최고의 점수가 최고의 학생을 만들어내는 것일까? 인간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는가? 명문대에 가면 더 뛰어난 사람이 될까?

 

“근본적으로 다수의 명문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았다고 할 수 없다.” -하워드 가드너

 

“학생들은 수학에서 ‘엄격하게 적용된 알고리즘’으로 풀 수 있는 문제를 만나게 된다. 그러면 공식을 외워 적절한 수를 대입한다. 그러나 특정 공식에 대입하라고 유도해주지 않는다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그리고 공식을 잊어버렸을 때는 그 공식을 맨 처음부터 이끌어낼 가능성은 거의 없다. 제대로 이해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공식은 그저 기억에 연결된 구문론적 끈일 뿐이다.” -p.211

 

혁신적인 발견은 이것저것 해서는 이룰 수 없고, 한 분야에 집요하게 물고, 생각하며, 깊은 이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과목을 3개를 완수하는 것보다 9개를 완수하는 학생이 더 뛰어난 학생일까?” -p.209 좋은 점수만 받을 정도로만 이해하고 완수하는 것으로는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끌어낼 수가 없다. 깊은 이해가 있어야 세상을 바꿀 정도의 혁신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어야 우리의 잠재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

 

 

7장. 간격 효과

어떻게 하면 한 분야에 정통할 수 있을까?

얼마나 한 분야를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는가가 노력의 총 시간보다 중요하다.” -p.223

 

배운 지식을 오랫동안 소중히 간직하며,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끈기.

노력하는 시간이 같다 치면 단시간에 노력보다는 장기간의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간격 효과는 당신이 어느 분야에 있던 간에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분야에 대해서는 정통해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p.224

 

 

8장 하버드 최고의 교수가 되기까지

공부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만들 때는 자율성이 담보된 내재적 동기를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과학, 테크놀로지, 엔지니어링, 수학 기술과 같이 가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은 불행하게도 대부분 따분하고 불쾌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의미가 생기는 것은 슬럼가의 학생들이 공부에 대해 자신만의 위대한 목적과 가치관을 만들자 더 많은 투지와 학업적 자기 조절 능력이 생겼고, 그 지루한 수학 풀이 과정도 끝까지 견뎌내었다는 사실이다.” -p.259

 

공부의 지루함은 공부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게 되면 그나마 견딜만하다.

 

 

9장. 하버드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물결

편견을 뛰어넘을 분명한 의지. 한계를 만드는 것을 밝고 무시할 수 있는 용기.

 

“한계를 만드는 잘못된 신호에 저항해야 한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한 분야에 대한 가장 깊은 이해를 향할 때 얼마나 놀라운 힘이 우리 스스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깊게 배웠다.” -p.280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며 내성을 키워야 한다 그래야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할 때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어떻게 구매하게 되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한땀 한땀 장인이 옷을 제작하듯, 글에서도 저자의 정성과 감정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들을 이해하기 쉬웠고, 다른 자기계발서에는 없는 사례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의 핵심내용은 간략하다.

편견과 선입견으로 똘똘 뭉친 타인들의 부정적인 신호들을 차단하고 나에게 의미가 있는 단 하나의 과업에 깊은 몰입을 쏟아붓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1. 부정적인 신호 차단
  2. 의미 있는 목표 설정
  3. 깊은 몰입 ⇒ 깊은 이해 ⇒ 능력 발휘
  4. 장기전의 노력

 

저자는 많은 연구자료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를 통해서 ‘부정적 신호를 차단하고 깊은 몰입’하는 것이 우리하고 있는 과업을 한 단계 올려줄 수 있을 것이라 이야기한다.

 

최근에 비슷한 책들을 읽었다. 원씽, 딥 워크, 마지막 몰입 등. 이 책들의 핵심은 몰입이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정신이 맑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잠과 식습관, 충분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또한 집중할 수 있는 주변환경과 시간 확보다.

이 모든 것들은 한마디로 축약한다면, 올바른 습관 만들기이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제 기술은 훈련과 연습의 결과물입니다. 이 재능은 오랜 시간 결의와 절제로 갈고닦은 것입니다.”-p.217 집 퀵의 [마지막 몰입]

 

인상 깊었던 부분은?

보통 책은 자기의 삶을 앞에서 이야기하는데 저자는 본인이 어떻게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는 삶을 살았는지 에필로그를 통해 이야기하면서 책을 읽은 후 와 닫는 느낌이 묵직하고 강하게 다가왔다.

 

느낀 점은?

긍정적인 신호를 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의미를 부여받거나 할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하다.

나를 응원해 주는 사람들을 찾아라. 없다면 책이라도 찾아서 나 자신을 응원하라.

 

이 책이 마음에 들었다면, 다음 두 서적을 추천한다.

마지막 몰입을 통해 집중할 수 있는 방법과 동기부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초집중을 통해서는 집중하는데 방해되는 요소와 시간을 확보하는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누가 이 책을 읽었으면 좋을까?

이 책은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사회에서 부정적인 신호로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마음에 와닿는 부분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해야 하는 것이 있을 뿐이다. 지금은 더 많이 이해해야 하는 때다. 그렇게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마리 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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